경험많은신분들이야 특성에 대해 나름대로 일가견이 있으시겠지만,
막 영던이나 25인 레이드를 시작하는 초보전사분들을 위해, 또는 지금껏 논란이 되었던
전사특성을 정리하는 의미로 '방특전사 특성트리 가이드'란 제목으로 글을 남깁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솔직히 요즘 플포에 올라온 몇몇전사분들의 특성찍은것을 보고 글쓰게됐네요~)
일단 특성은 25인용 맨/부탱과 영던으로 나누었으며 자세한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할려고 중요도를 별표를 달았지만,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약간 틀릴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껏 전게에서 어느정도 논의된 내용을 다 담아
최대한 일반적으로 정리하였으니 믿고 찍어셔도 무방할 거라 봅니다)
***25인용 탱커트리***
1. 아래 무기쪽 필수 5포인트, 분노쪽 필수 5포인트, 방어쪽 필수 44포인트,
총 54포인트는 기본적으로 다 찍는다.
2. 무기쪽 영격연마/천둥벼락연마, 방어쪽 피분연마/방가연마/도발연마 중
개인의 취향에 따라 나머지 7포인트를 찍는다.
1) 자신이 맨탱이며 천둥벼락연마를 다른 전사에게 줄 수 있다면 영격연마 3포를 강력히 추천!
2) 선퓨전사가 없다면 공대원중 1명은 반드시 천둥벼락 연마를 찍어야함.
3) 극초반 어글을 위한다면 방가연마(2포인트만 찍는 경우도 많다. 2포인트시 초반 총 10의
분노 절약, 피분에 의한 6의 분노 절약효과보다 높다), 중후반 이후 1분마다 6의 추가분노로
좀 더 어글유지를 위한다면 피분연마 추천.
4) 일반몹(특히 하이잘 웨이브)과 도발이 통하는 넴드(잠복꾼/바쉬/알아르/솔로리안 등)를
위해서 보험용으로 도발연마 2포를 찍는것도 좋다.
***영던용 탱커트리***
1. 역시 아래 무기쪽 필수 5포인트, 분노쪽 필수 5포인트, 방어쪽 필수 44포인트,
총 54포인트는 기본적으로 다 찍는다.
2. 나머지 7포인트로 무기쪽 천둥벼락연마(3포), 방어쪽 방가연마(2포)/도발연마(2포)를
찍는것을 추천한다.
3. 어느정도의 재미를 위하고, 한몹에 대한 tps상승보다 멀탱에 관심이 더 많다면,
필수포인트 54포인트중 한손무기전문화 5포인트를 빼고, 복수연마(3포)를 찍고,
피분연마(2포)나 방패가격연마(2포)중 하나를 찍는것도 좋다.
<무기>
1. 반드시 찍어야할 특성 (총 5포인트)
1) 재빠른 손놀림 (5/5) - ★★★★★(25인용/영던)
--> 무기 막기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 일반적인 전사가 재빠른손놀림 5포를 찍어도 무막이 15~25%인것을 감안 할 때
무막5%의 효과는 상당하다. 특히 회피/무막에 비해 무기막기숙련도로 올라가는
무막이 크지않을 것을 감안할 때 반드시 찍어야하는 특성.
--> 무막5%=무기막기숙련도112 (1%=22.4)=파템소켓14개.
2. 선택적인 사항의 포인트
1) 영웅의 일격 연마 (3/3) - ★★★★☆(25인용맨탱). ★★★☆(영던/25인용부탱)
-->영웅의 일격 사용에 소모되는 분노의 양이 3만큼 감소합니다.
-->영격을 분노집중과 더블어 12에서 9의 분노로 사용가능. 어글사이클에 대한 이해가
확실한 개념전사가 분노를 풀로 돌려 어글사이클을 돌릴 경우 영격에 의한 어글량은 전체
어글량의 40~50%이므로 영격연마로 인한 효과는 상당하다. (저의 계산의 의하면 초당
1.4의 분노이득. 6초간의 어글사이클을 생각할 때 영격을 한번 더 넣을 수 있는 분노.)
만약 부탱에게 천둥벼락을 줄 수 있다면, 25인용 맨탱은 반드시 찍어주면 좋은 특성.
하지만 분노의 양으로 인해 영격의 사용횟수가 적어지는 영던이나 천둥벼락을 찍어줘야
하는 25인용 부탱전사에게는 그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감소됌.
2) 천둥벼락 연마 (3/3) - ★★★(25인용맨탱). ★★★★☆(25인용부탱), ★★★★(영던)
-->천둥벼락에 소비되는 분노가 4만큼 감소하고 천둥벼락의 피해가 100%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천둥벼락의 감속 효과가 10%만큼 향상됩니다.
-->공속 10%저하에서 20%저하로 인해 공대에 썬퓨전사가 없다면 누군가 한명은 반드시
찍어줘야하는 특성. 공대원의 한명이 찍어줬다면 다른전사에게는 멀티탱시 천둥벼락
뎀쥐의 증가로 인한 어글상승말고는 큰 효과는 없다. 탱커가 일반적으로 혼자인
영던에서는 방태에서도 천둥벼락을 쓸 수 있게 된 패치 후 천둥벼락에 의한 손쉬운
멀티탱을 위한다면 찍어주는게 좋다. 더블어 공속 20%저하의 효과도 있으니~
<분노>
1. 반드시 찍어야할 특성 (총 5포인트)
1) 무자비함 (5/5) - ★★★★★(25인용/영던)
-->근접 공격으로 치명타를 명중시킬 확률이 5%만큼 증가합니다.
-->일반적인 방특전사가 방숙템을 입었을 시 무자비함 5포를 다 찍고도 크리율이
10~15%인것을 감안하면 무시못하는 수치이다. (크리율 50~100%상승효과)
몹에 대한 miss(8%), 몹의 방어행동(무막/회피/방막 5.6%)를 생각하면 실제타격
(75%정도)서 치명타율이 5%올라가는것은 5%이상의 효과이다.
대략 tps6%정도의 상승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며, 이 특성을 찍지않는다면,
당신은 어글을 튀지 않기 위해, 평균 tps를 50이상 올려야 할 것이다.
--> 제 계산에 의하면 적중1%=방피량40, 적중1%의 효과는 치명타1%의 효과와 거의
동일하므로(물른 항상 정확히 동일한 것은 아님) 무자비함의 의한 치명타+5%는
방피량 200의 효과이다. 방피량200을 버리기 싫다면 반드시 찍어야할 특성.
cf) 25인용레이드시 특수한 상황에서의 '날고'의 요청으로 분노를 11포인트까지 찍는게
있으나 그것은 정확한 의미에 방어용트리가 아니므로 생략합니다.
<방어>
1. 반드시 찍어야할 특성 (총 44포인트)
1) 직감 (5/5) - ★★★★★(25인용/영던)
--> 방어 숙련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 특성에 적혀있기는 숙련도지만 실질적으로는 방어숙련20. 방어숙련도로 따지면
48에 해당. 파템보석 6개에 해당. 반드시 찍어줘야 할 특성.
2) 방패 전문화 (5/5) - ★★★★★(25인용/영던)
-->적의 공격을 방패로 막을 확률이 5%만큼 증가하고 막을 때마다 100%의 확률로
분노가 1만큼 생성됩니다.
-->방막수치 5%만큼 증가. 방막성공시 분노1생성. 방막수치도 중요하지만 다음 특성
(방패막기연마)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찍어줘야 할 특성.
3) 강인함 (5/5) - ★★★★★(25인용/영던)
--> 장비 착용으로 인한 방어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 강인함을 안찍는다면 불뱀/폭풍 졸업급 전사(방어도17600)은 카라잔졸업급 방어도를
가진 전사(방어도16000)가 될 것이다. 방어도1600은 실질적인 물리뎀쥐감소율
5.66%에 해당. 자신의 방어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강인함에 의한
실질적인 물리뎀쥐감소율은 5~6%가 될 것이다. 즉 5천의 뎀쥐라면 250~300정도
뎀쥐감소효과가 있는 것이다. 반드시 찍어줘야할 특성!
4) 최후의 저항 (1/1) - ★★★★★(25인용/영던)
--> 즉시 시전8분 후 재사용 가능. 활성화되면 일시적으로 최대 생명력의 30%가 회복됩니다.
20초 동안 지속되며 지속 시간이 끝나면 임시 생명력은 사라집니다.
--> 쿨타임이 10분에서 8분으로 패치된 이상. 논할 가치가 없이 반드시 찍어야하는 특성!
5) 방패 막기 연마 (1/1) - ★★★★★(25인용/영던)
--> 방패 막기 사용 시 추가 공격을 한번 더 방어하게 하고 지속시간을 1초만큼
증가시킵니다.
--> 방막쿨이 5초이기에 지속시간이 5초에서 6초로 늘어난것은 큰 의미가 없지만
(방막을 지속적으로 눌러준다면), 방막 스킬 사용시 1회방어에서 2회방어로
늘어난 것은 몹의 공속을 생각할 때 강타의 확률을 확연하게 줄여주는 효과를
가진다. 반드시 찍어줘야할 특성.
6) 도전 (3/3) - ★★★★★(25인용/영던)
--> 방어 태세일 때 공격에 의한 위협 수준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이 특성을 안찍는다면 당신은 딜러들에게 어글을 튀지 않기 위해 지금보다
평균 tps를 100~200정도 올려야할 것이다.
7) 방패의 벽 연마 (2/2) - ★★★★★(25인용/영던)
--> 방패의 벽의 지속시간이 5초만큼 증가합니다.
--> 방벽이 10초에서 15초. 5초면 짧을 수 있다. 방벽쿨 30분은 길수도 있다. 하지만 이 30분
마다의 5초로 인해 많은 전사들은 생존할 수 있었고, 25인용 공대든 5인용 영던파티든
동료들은 수없이 실패할 공략을 성공할 수가 있었다. 역시나 반드시 찍어야할 특성!
8) 충격의 일격 (1/1) - ★★★★★(25인용/영던)
--> 분노 15, 유효거리 5미터, 즉시 시전 45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적을 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면역인 몹이 많으나, 비면역인 몹에서는 5초간 적의 공격을 피하거나, 멀탱을 위해
잠시 잡아두는 큰 효과를 지닌다. 하지만 이 특성을 반드시 찍어야하는 것은 다음
단계의 특성이 방패 밀쳐내기 때문이다.
9) 방패 전문화 (3/3) - ★★★★★(25인용/영던)
--> 방패로 인해 흡수되는 피해가 30%만큼 증가합니다.
--> 방피량 30%증가. 방피량 300인 전사가 390이 된다.
당신의 어글과 방막성공시 평타에서 감소되는 데미지를 위해서라면 반드시 찍어줘야
하는 특성. 특히나 방패밀쳐내기 뎀쥐는 방피량과 상관있으므로 두말할 나위가 없다.
10) 한손 무기류 전문화 (5/5) - ★★★★★(25인용/영던)
--> 한손 무기류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일반적으로 전투력까지 감안한 한손무기(탱용)의 뎀쥐는 300내외이다.
따라서 한손무기류전문화에 의해 평타나 영격시 약 +30뎀쥐의 효과가 있다
또한 한손 무기류 전문화에 의해 방밀 뎀쥐 역시 10%의 추가이득이 있으므로,
dps와 tps의 상승을 위한다면 반드시 찍어줘야하는 특성!
11) 방어 태세 연마 (3/3) - ★★★★★(25인용/영던)
--> 방어 태세일 때 모든 주문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6%만큼 감소합니다.
--> 대부분의 마법뎀쥐/원소기반공격뎀쥐의 피해량을 6%감소시킨다.
영던에서와 25인용레이드에서 수많은 몹의 주문공격으로부터 당신의 생존을
보장시킬수 있으니, 반드시 찍어줘야 할 특성. 특히나 당신이 히드로스나 캘타스를
공략중인데 이 특성을 안찍었다면, 당신은 6%이상의 피통을 늘려야 할것이다.
12) 방패 밀쳐내기 (1/1) - ★★★★★(25인용/영던)
--> 분노 20, 유효거리 5미터. 즉시 시전6초 후 재 사용 가능. 방패류 필요.
적을 방패로 가격합니다. 방패의 피해 방어량에 비례하여 225-235의 피해를 입히고
50%의 확률로 마법 효과 1개를 제거합니다. 위협 수준을 크게 증가시킵니다.
추가 수련에 따른 정보: 2레벨: 264-276 피해. 3레벨: 303-317 피해.
4레벨: 342-358 피해. 5레벨: 410-430 피해. 6레벨: 478-502 피해.
--> 한방 어글로서는 이만한 스킬이 있겠는가? 반드시 찍어줘야할 특성!
13) 분노 집중 (3/3) - ★★★★★(25인용/영던)
--> 공격 기술에 소비되는 분노가 3만큼 감소합니다.
--> 모든 공격기술의 분노를 3만큼 줄여준다. 전사의 장비가 좋아짐으로 인해 25인용넴드전
에서도 분노수급의 애로사항이 있는바, 어글사이클을 잘 이해한 현명한 전사의 경우
풀로 어글스킬을 돌릴경우 분노수급이 곧 어글량이므로 모든 공격 기술에 분노 3 감소는
무지막지한 스킬이다. 반드시 찍어줘야할 특성. 혹 영격연마 혹은 방가연마를 찍었음
에도 이 특성을 찍지 않은 전사는 자신이 전사인지를 의심해라.
14) 활력 (5/5) - ★★★★★(25인용/영던)
--> 전체 체력이 5%만큼 증가하고 전체 힘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자신의 피통과 힘에서 각각 5%와 10%를 계산해봐라. 그리고 소켓이 몇개나 늘어나는지
생각해봐라. 찍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반드시 찍어야하는 특성~
15) 압도 (1/1) - ★★★★★(25인용/영던)
--> 분노 15유효거리 5미터. 즉시 시전. 한손 무기 필요. 즉시 적을 공격하여 무기 공격력의
50%에 해당하는 피해와 추가로 1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대상에게 걸린 가르기
일격 횟수에 비례하여 위협 수준이 증가하며 가르기 일격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추가 수련에 따른 정보: 2레벨: +25 추가 피해. 3레벨: +35 추가 피해.
--> 5방가후 압도의 어글량은 방가보다 높다. 또한 방가는 뎀쥐가 없는 대신에 압도는
어느정도 뎀딜을 할 수 있다. 아직도 압도를 찍지 않고 방가를 누르겠는가?
방밀과 더블어서 방특전사가 무분/분무전사의 달라지는 2가지 기술 중 하나이다.
반드시 찍어야할 특성!
2. 선택적인 사항의 포인트
1) 피의 분노 연마 (2/2) - ★★★☆(25인용/영던)
--> 피의 분노로 생성되는 초기 분노가 6만큼 증가합니다.
--> 매 1분마다 6의 분노를 더 생성. 초기 폴링후 급어글을 먹거나, 중후반 매 1분당
6의 추가분노수급으로 어글유지에 도움.
2) 방어구 가르기 연마 (3/3) - ★★★☆(25인용), ★★★★☆(영던)
--> 방어구 가르기에 소비되는 분노가 3만큼 감소합니다.
--> 초반 5방가 동안 총 15의 분노를 절약할 수 있다.
분노집중까지 감안할 경우. 12의 분노를 9의 분노로 방가를 쓸 수 있으므로,
즉, 방가 4회할 동안 5회를 할 수 있는것으로, 5방가까지의 시간이 25%단축된다.
초반어그로를 위해서는 찍어주면 좋은 특성. 25인용의 경우 다른전사가 넣어줄수도
있기에, 특히 분노수급의 애로사항이 많고, 일반몹의 경우 초반 5방가까지 대개 몹이
잡히는 영던에서의 활용가치가 더욱 크다.
3) 도발 연마 (2/2) - ★★★☆(25인용), ★★★★☆(영던)
--> 도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만큼 감소합니다.
--> 도발쿨탐을 10초에서 8초로 단축. 영던등에서 2초간은 파티원의 생명을 보장할 수
있다. 보험용으로 찍어주면 좋은 특성. 25인용경우 넴드의 경우 면역인 몹이 많으나,
일반몹도 있는것이고, 비면역인넴드(잠복꾼,바쉬,알아르,솔로리안 등등)도 있으니,
보험용으로 찍어주는것도 좋다.
4) 복수 연마 (3/3) - ★☆(25인용), ★★★☆(영던)
--> 복수 사용 시 45%의 확률로 적을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25인용에서는 대부분의 몹이 면역이며, 비면역인 몹에서도 25인공대의 많은 메즈캐릭과
탱할수 있는 탱커를 생각할 때 효과가 미비. 영던에서는 복수의 의한 3초간의 기절로
많은 비면역인 몹에게 잠시 뎀쥐를 피할 수 있는 측면과 기절시켜놓고 다른몹에게 멀티
어글을 넣을 수 있는 측면에서 어느정도의 재미를 볼 수 있는 특성.
5) 방패 가격 연마 (2/2) - ★☆(25인용), ★★★(영던)
--> 방패 가격 시 100%의 확률로 3초 동안 적을 침묵시킵니다.
--> 방패 가격시 몹은 면역이 아니라면 기본적으로 같은 계열의 주문을 6초간 시전할 수
없다. 여기다가 방패가격연마를 찍을 경우 침묵 3초에 의해 같은 계열뿐 아니라 모든
계열의 주문을 3초간 시전할 수 없게된다. 일반적으로 25인용의 경우 면역인 몹이
대부분이라 그 효과가 떨어지며, 비면역인 몹도 마반/침묵을 해줄 공대원이 존재하므로
그 효과가 미비하지만, 영던에서는 비면역인 몹에게 어느정도의 재미를 볼 수 있는
특성이다. 보다 큰 효과를 보고싶다면 캐스터와의 pvp에서의 활용이다.
(물른 1:1에서야 방특으로 크게 재미를 볼 수 없지만, 노래방 깃돌이로서 캐스터를
상대하면서 방어할 때는 최고의 특성이다)
6) 전술 숙련 (3/3) - ★☆(25인용), ★★☆(영던)
--> 태세를 변경할 때 추가로 15의 분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패치 이후 기본적으로 광태후 봉쇄를 넣을 수 있는 분노 10이 유지되는 시점에서는
크게 메리트가 없는 특성이다. 물른 찍음으로 인해 태세변환시 남는 분노로 인해 보다
능동적인 스킬사용이 가능하지만, 찍기에는 다른 특성에서 빼어와야하는 포인트가
아깝다. 구지 찍는다면 25인용보다는 태세변환의 활용도가 높은 영던에서가 나을 것이다.
3. 찍어서는 안될 특성
1) 무장 해제 연마 (3/3) - ★(25인용), ★☆(영던)
--> 무장 해제의 지속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 찍기에 다른곳에서 빼어와야할 포인트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않으면, 당장 전사를
그만두기를 권장한다. 혹시 블리자드가 미쳐서 무장해제가 가능한 보스를 만들고,
그 보스의 뎀쥐가 3만이라고 한다면, 모든 전사가 돌아가면서 최저/방벽을 쓰고,
무장해제를 쓰면서 최대한 버텨야하는 그런보스가 있다면 찍어야하는 날이 올지도^^
플포에서 괜찮은거 같아 퍼온것임 저도 전사가 있어서 일단 위 글데로 보고 25일레이드 특성을 찍어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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